언리얼 엔진 5로 만드는 나만의 3D 영화 세트

작가 : 헨크 벤터, 빌헬름 옥터롭

발행연도 : 2023년 7월 28일

출판사 : 에이콘출판사

쪽수 : 668쪽

책 소개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0260378

전체 총평

이 책은 언리얼로 에니메이션이나 영화 등의 시네마틱 영상을 만들려는 사람에게 매우 쉽게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난위도가 높지 않아 초보자라도 따라하는 것이 어렵지 않고, 예제 파일 등을 온라인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 좋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시네마틱 영상을 위한 첫 단계(블랜더를 활용한 모델링)부터 마지막 단계인 영상 렌더링까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워크플로우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의 경우, 언리얼엔진의 기본 기능들은 알고 있었지만 구성 요소가 모두 갖추어진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왜냐하면 중간 중간 어떤 작업과정이 필요한지 모르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내가 가지고 있는 에셋에 에니메이션을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현재 가지고 있는 에셋의 텍스처나 UV map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세부적인 부분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그러한 궁금증들이 많이 해소되었고 그런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막연한 두려움이 없어졌다.

각 작업에 필요한 기본 개념부터 세부적인 방법까지 알 수 있었다. 작업자들에게는 하나의 바이블로 활용하기 좋은 책이다.

내용 구성

1부. 3D 애셋 제작하기

무료 3D 툴인 블렌더를 활용한 모델링과 스컬핑에 대한 내용은, 그간 무료 툴 임에도 불구하고 써 볼 엄두가 나지 않았던 나에게 매우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UV맵 제작과 텍스처 굽는 방법에 대해 항상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다. 퀵셀 믹서에서 모델 텍스처링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 또한, 퀵셀 믹서의 강력한 기능을 알게 해주었다.

2부. 언리얼 엔진에서 가상 영화 세트 제작

기본적인 언리얼엔진 툴에 대한 설명(머티리얼, 에셋 배치, 라이팅, 대기 효과 등)과 함께 메타휴먼 크리에이터(MHC)에 대한 내용도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역시 이 책을 통해 MHC를 처음 사용해 보았는데, 초급 유저들에게는 부족함이 없는 내용이다.

3부. 컨트롤 릭을 사용한 언리얼 엔진 5 애니메이션용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한 알고 있는 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여서, IK의 개념과 전체 작업 과정에 대한 설명, 컨트롤 릭 등에 대한 설명 등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언리얼엔진에서 컨트롤 릭 컨트롤러를 제작하고 IK 컨트롤러를 세팅하는 작업 등은 복잡했지만 기본 작업 과정을 연습해보기에는 매우 적절했다. 앞으로 많은 반복 작업을 통한 연습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4부. 컨트롤 릭과 시퀀서를 사용한 언리얼 엔진 5의 애니메이션

언리얼엔진의 시퀀서를 사용해 본 경험은 있었지만 컨트롤 릭을 삽입해서 사용해 본 적은 없었기 때문에 그 활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마지막 부분이라 그런지 책의 앞부분처럼 길고 자세한 설명은 아니었지만 컨트롤 릭과 시퀀서를 사용해서 모션 캡쳐를 편집 및 정리하는 법을 알 수 있었다.

Leave a Comment